안녕하세요. 롤창 만 8세입니다. 요즘 롤체 진짜 어렵죠. 이전 시즌보다 사람들 실력이 상향평준화 된 느낌도 굉장하고, 실제로 티어 올리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제가 브실골을 최대한 쉽게 탈출할 수 있는 덱이 뭐가 있을까 찾아보다가 리롤 티모덱이 대깨로 가기도 쉽고, 나오기만 하면 1등 확정이라 굉장히 좋더라구요. 실제로 제가 골드~플레티넘 구간에서 티모 리롤덱으로 6번 연속 1등 한 비법 공유 (티모 리롤덱 총 정리), 바로 모든 팁을 모아서 공략 작성해 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티모 리롤덱 초반운영
먼저, 티모 리롤덱은 생각보다 어려우면서도 쉽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기본적으로 1 코스트 기물을 제외하고, 2 코스트, 3 코스트 기물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리롤을 6 렙에 진행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초반 덱 구성 또한 다양하고, 연쇄마법사를 뽑기까지의 빌드도 여럿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부터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티모 리롤덱 초반운영은 기본적으로는 초반 5 레벨까지는 나온 기물들로 최상의 덱을 구성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리롤덱 운영의 중심은 돈을 효율적으로 모으고,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빨강) 또한, 티모 리롤덱은 체력관리가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티모 3성+그 외 기물 3성 2개까지 총 3개의 기물을 3성을 찍어야만 덱 파워가 나오고,
그렇지 못했을 때에는 굉장히 약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초반부터 섬세하게 빌드업을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뽑기만 한다면 사실상 1등은 확정이라고 볼 수 있고, 제가 그 3성 기물 3마리를 뽑는 법을 가르쳐드릴 것이기 때문에 이대로만 하신다면 플레티넘까지는 무조건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반엔 2가지 방향으로 나뉩니다.
초반 3 렙 크립 이후에 연승을 할 수 있을 정도의 기물, 템이 나왔을 때: 과감하게 레벨 업을 하여 4 레벨로 시작 및 연승 테크를 타주며, 5 레벨까지는 돈을 쓰면서 찍어주셔도 됩니다.
사실상 5 레벨부터 돈을 모아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반 3 렙 기물, 덱 파워가 약하고, 템이 애매할 때: 이럴 때에는 4 레벨 까지는 돈을 모아주더라도 이후에 체력관리를 위해서 어느 정도 돈을 사용해 주시는 운영이 좋습니다.
※티모 리롤덱은 3성을 뽑아내는 과정에서 체력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이후 5 레벨부터는 간간이 나오는 낮은 코스트부터 뽀삐, 클레드, 티모, 스웨인, 탈리야, 소나, 벨코즈를 킵해주며, 이 기물들이 2 성이 찍힐 때마다 기존의 기물들과 바꿔 넣어주는 운영을 합니다.
연쇄마법사(티모, 탈리야, 소나, 벨코즈) 요들(뽀삐, 티모, 클레드) 책략가(스웨인)> 이 기물들이 티모 리롤덱의 핵심입니다.
이제 초반에 어떻게 빌드를 타는지 알았으니 어떤 기물들을 사용해서 빌드를 타는 게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이상적인 초반 빌드는 (3 슈리마> 카시오페아, 탈리야, 레넥톤 or 아크샨), (3 녹서스> 카시오페아, 클레드, 스웨인)
> 카시오페아, 탈리야, 레넥톤, 클레드, 스웨인
이렇게 5 기물을 이용해 3-3 시너지를 받으면서 출발하시면 이후에 주요 기물들이 나왔을 때 덱 전환이 손쉽고 간편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굉장히 중요한 꿀팁이 있는데, 3성 찍는 기물은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1순위> 티모, 탈리야, 스웨인 > 2순위> 뽀삐, 소나, 벨코즈, 클레드> 순으로 모아주시면 되는데,
이때 다른 유저들의 덱을 계속해서 확인해 주며 탈리야, 스웨인을 사용하는 유저가 많을 때에만 2 순위 애들로 3성을 찍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 단계에서 나오는 뽀삐는 사실 이자를 위해서 모으지 않고 계속 팝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6 레벨 리롤 단계에서 3마리 정도는 무조건 나오기 때문에 모아둘 필요가 없습니다.
티모 리롤덱 중반 운영
티모 리롤덱 중반 운영이 가장 중요한데요, 일단은 5 레벨부터는 리롤을 지양하며, 50원을 모은 상태로 6 렙까지 바로 레벨 업해줍니다. 이후 6 렙부터 현재 체력상황을 봐가며, 위에서 말씀드린 중요도 순서대로 리롤을 계속해줍니다.
(☆티모, 스웨인, 탈리야)
※ 리롤을 하기 전 대기석을 정리해 주는 것은 필수입니다!. 새로 산 유닛들은 왼쪽부터 차례대로 배치되므로, 오른쪽부터 모으는 유닛들을 배치해 주시고, 리롤을 하기 전에는 항상 2 코스트 유닛들을 전부 꽉 채워서 사놓은 상태로 리롤을 한 후 되팔기를 반복해주셔야 합니다. (필수)
그렇다면 언제 50원 이하로 리롤을 하냐, 제 기준으로는 체력이 50 정도부터 살살 리롤 템포를 더 올려주고 이후에, 체력 40 이하로 떨어지는 시점부터는 돈을 거의 다 써줍니다.
또 중요한 것이 있는데요. 자르반이나 아지르가 8 레벨에 필요하지만, 리롤 중간에 나오더라도 절대 시선도 주지 마시고 그냥 넘겨주세요. 어차피 3 성작 마무리 되는 시점부터는 무조건 뽑을 수 있습니다.
해당 시점 때가 되면 보통은 3번째 증강을 받기 때문에, 3번째 증강까지 계속 몰아쳐서 뽑아주시면, 보통 다음 늑대 잡는 라운드에서 덱 정리가 마무리됩니다.
그렇게 티모, 그 외 2마리 이상 3 성작을 마무리한 시점부터는 뒤도 돌아보지 않고 돈 이자 모아서 무조건 레벨업을 해줍니다.
또한 3성 3마리가 나온 시점에는 자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연쇄 마법사를 하나 잠깐 빼주거나, 스웨인을 잠깐 빼줍니다(스웨인이 3 성인 경우, 연쇄마법사를 빼주시고, 그렇지 않은 경우 스웨인을 뺍니다.)
저희 목표는 8 레벨이며, 최종 덱 또한 8 레벨입니다.
티모 리롤덱 후반 운영
티모 리롤덱 후반 운영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7 레벨에서는 4 연쇄마법사, 3 요들, 2 책략가 사용해 주시고, 8 레벨부터는 아지르나 자르반 중 먼저 나오는 기물을 넣어줍니다.
아지르와 자르반은 책략가 용도이며, 저는 무조건 자르반을 사용합니다. (먼저 나온 것부터 쓰다가, 자르반으로 변경)
그리고 8 레벨부터는 어차피 게임이 끝나가는 시점이기 때문에 돈을 모아줄 필요가 없습니다. 계속 리롤 해주시며 이전에 못 찍었던 유닛들 3 성작 봐주시고, 자르반 2 성작과 하이머딩거를 찾아주시면 됩니다.
하이머딩거가 나왔을 경우 보통 클레드와 바꿔주는데, 클레드가 3 성인 경우 뽀삐를 빼고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하이머딩거 포탑 스킬은 초반에 여유 있게 나왔다면, 골디네이터 3개 장착해 주시면 좋고, 후반에 나왔다면 기계 폭풍, 감쇠 모듈, 감쇠 모듈 장착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덱 운영은 끝입니다.
아래는 후반 배치툴입니다.
티모 리롤덱 아이템 및 전설
다음은 아이템 및 전설인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티모 리롤덱에서 생각보다 티모의 아이템보다 탱템이 중요한 거 알고 계셨나요? 초반 빌드업부터 후반까지 티모가 아무리 쌔도 앞라인이 못 버텨주면 순식간에 뚫려버리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딜템만 모아주실 필욘 없습니다.
먼저 탱템은 주로 스웨인에게 장착해 줍니다. 3 신기는 워모그, 거결, 가고일입니다. 스웨인 3성에 3 신기 넣어주면
4코 3성이 나오지 않는 이상 안 뚫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티모템은 굉장히 여러 종류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스트레스가 적습니다만, 제가 여러 가지 다 사용해 본 데이터를 토대로 나열해 보자면
- 정손+정손+보건
- 정손+보건+보건
- 거학+블루+라바돈 or 쇼진
- 총검+블루+거학
사실 위 템들 다 섞어서 가도 엄청 큰 차이가 있진 않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치명타를 쓸 거면 쓰고 안 쓸 거면 안 쓰는 게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치명타를 넣어주실 때에는 확실하게 치명타 세팅, 거학 트리를 탈 때에는 치명타를 아예 안 올리는 템트리로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그 외에 나오는 템들은 티모 옆 유닛에게 성배나 지크 주셔도 좋고, 3성 유닛들이 많을 때에는 건틀릿을 모아서 도장을 주셔도 좋습니다.
전설 운영입니다.
저는 티모 리롤덱을 사용할 때에는 무조건 리신 전설을 사용합니다.
승승장구, 교환의 장, 흥청망청 모두 좋은 증강이고, 2번째, 3번째 증강 모두 티모 리롤덱에 찰떡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여러분께도 리신 전설 추천드립니다.
또 소소한 꿀팁을 드리자면, 리신 증강을 사용하면 니코가 한 번씩 나오는데, 이때 꼭 티모만 3성을 먼저 보기보다는 많이 나온 유닛한테 줘서 바로 3성 찍어버리는 것도, 대기석 정리도 되고 덱파워도 강해져서 좋습니다.
마지막! 흥청망청 개꿀팁인데요. 흥청망청은 레벨업 할 때마다 레벨만큼의 무료 리롤 기회를 부여해 주는데요.
이때 레벨마다 리롤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6 레벨까지 무료 리롤을 모아서 6 렙에 한 번에 사용해 주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이건 제가 직접 알아낸 개꿀팁이거든요. 굉장히 유용합니다.
여기까지 제가 강의 하나 안 보고 직접 플레이하면서 얻은 꿀팁들을 나열해 보았는데요. 여러분들께도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티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봅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롤토체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수 복사 롤체 신규 덱) 4 전쟁기계, 2 자운, 2 도전자 카이사 (0) | 2023.06.29 |
---|---|
초가스 리롤덱 13.13 패치 수혜 끝판왕 완벽 지침서 (0) | 2023.06.28 |
클레드 리롤덱 최소 순방 완벽 지침서 (0) | 2023.06.28 |
롤체 리롤덱 3명 겹치는데 오히려 이득보는 방법 (0) | 2023.06.26 |